초대의 글
안녕하십니까?
사단법인 이아이엠코리아 이사장 김진구입니다.
저희 (사)이아이엠코리아는 국제적인 비영리단체의 한국지부로 2018년 설립되었습니다.
빠르게 고령화되어 가고 있는 현대 사회에 늘어나는 만성 질환의 관리는 의료 영역에서만 국한되어서는 그 한계가 분명합니다. 환자 스스로 질환 관리의 주체가 되어 건강 관리를 할 수 있게 의학적 근거를 통한 운동의 중요성을 알려 국민 건강증진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뜻에 동감하는 의료인과 운동 전문가의 재능기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.
EIM : Exercise Is Medicine은 미국 스포츠의학회(ACSM)에서 주관하고 전 세계 47개국이 함께하고 있는 캠페인으로 만성질환 등 특정 질병에 의학적으로 검증된 운동을 약처럼 처방하여 질병 치료 및 국민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“의사와 운동 전문가의 비영리 공익활동”입니다.
Exercise is Medicine Republic Of Korea는 매년 11월 “운동이 약이다“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왔습니다. 2018년에 National Center 인증을 받으며 시작된 이 심포지엄은 다양한 만성질환의 최신 이해와 운동 가이드라인 등 임상분야에서는 잘 다루어지지 않는 운동 세션을 주로 다루어 왔습니다.
또한 최근 미국 스포츠의학회에서는 손상 및 손상 예방에서 운동의 역할을 다양한 방면으로 넓혀 왔으며 근거중심의 운동의 연구가 전 세계적으로 공유되고 있습니다. 질병 예방 및 손상 회복에 있어 이 분야는 단순히 병원의 입원 기간이나 외래를 통한 단기적인 치료에 국한되지 않고, 환자들의 퇴원 후 생활, 직장 복귀, 운동 복귀 등 사회생활 전 과정에서의 건강증진을 다루는 영역이 되었습니다.
최근 임상 수술 지견을 소개해 주실 저명한 교수님들, 그리고 스포츠 의학의 현장에서 환자의 재활과 운동 복귀를 도와 온 운동 전문가 분들이 바쁜 시간을 할애하여 많은 준비와 발표를 맡아 주셨습니다.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. 이번 심포지엄과 “운동이 약이다” 대국민 선언식이 의료 현장에서 많은 환자 분들을 치료하시는 의사 분들과 기능 회복 운동을 담당하고 계시는 운동 전문가 분들께 큰 도움이 되는 자리가 되기를 기원합니다.
사단법인 이아이엠코리아 이사장 김진구